코로나 증상 및 발현시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2021. 5. 14. 17:26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현재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끝이 보이지 않은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계속해서 코로나 확진자의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으며, 현재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로 어제는 코로나 확진자수가 무려 729명이나 나왔습니다. 하지만 장기화로 인한 무뎌짐 때문인지 외출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안타까우면서도 한번 더 대유행이 오는 게 아닐지 하는 걱정이 됩니다.

 

현재 코로나 확진자 수와 연령별 분포 상황 (21. 05. 14)

현재는 5월 23일 00시까지 수도권과 일부 비수도권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방역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나머지 지역은 1.5단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확산세가 증가한다면 더욱 강한 방역대책을 발표할 수 있다고 말한 상태인 만큼 심각한 상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확산세를 줄이고자 코로나 증상과 발현시기에 따른 코로나 증상을 확인해봄으로써, 혹여나 코로나 확진이 일어났을 때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증상들 자세히 알아보기

대표적인 코로나 증상과 전파 경로
코로나 전파경로

코로나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전파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에 의하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공기로 전파가 되는 대표적인 질환인 결핵과 홍역과는 달리 비말로 전파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비말은 즉슨, 타인의 침에 의해 전파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말 전파로 나타나는 코로나 증상

이러한 전파 경로를 볼 때 침이 묻을 수 있는 각종 손잡이, 엘리베이터의 버튼 등을 통해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기침 등 침이 튈 수 있는 행위 자체 또한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때는 꼭 팔로 가린 후 기침을 하여야 하며, 이동 간에는 주기적인 손 소독제를 이용하는 것이 코로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벙법입니다. 

대표적인 코로나 증상과 감기와의 차이

대표적인 코로나 증상은 무기력감 · 두통 · 발열 · 호흡곤란 · 마른기침 · 무증상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몸살감기와 독감 등과 증상이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검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감기 증상들이 코로나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및 발현시기와 몸살감기, 독감 증상들과의 차이점
  코로나 독감 몸살 감기
증상 독감, 몸살감기, 코로나 증상은 모두 비슷합니다.
잠복기 1일 ~ 14일  1일 ~ 4일 잠복기 없음
회복 기간 평균 약 14일 ~ 21일 평균 7일에서 수주 내 평균 7일

우선 발생 위치를 볼 때는 코로나는 하부 호흡기관(인후, 허파, 기관지), 감기는 상부 호흡기관(코, 목, 인두, 후두)이며, 독감은 상하부 호흡기관에서 발생합니다. 중요한 건 무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감기와 코로나 증상은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감기 기운이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렇게 코로나 증상과 발현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증상이 나타날 때 신속한 검사를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곳은 피해 주고 현재 해당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지키며 타인과의 거리를 2m 이상 띄우는 것이 안전할 수 있으며, 야외 활동 간에는 필히 마스크 착용을 하고 손 소독제를 생활화하여야 합니다.

 

코로나 증상에 대해 미리 대비하기

중앙 방역대책본부에서 진행한 후유증에 대한 연구의 중간결과 발표에 의하면 코로나가 확진된 사람은 코로나 증상이 완치되어도 후각 상실, 불안함, 기억력 저하, 탈모, 무기력 감등의 후유증을 남긴다고 합니다. 항상 철저한 관리를 통해 코로나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