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확인하기

2021. 5. 17. 11:45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오미자는 여름철에 나오는 열매로 단맛, 짠맛, 신맛, 매운맛, 쓴맛을 낸다 하여 오미자라고 불립니다. 오미자는 주로 차로 이용을 하며, 조선 시대 장수왕인 영조 대왕은 몸보신을 위해 오미자차를 즐겨 마셨다고 합니다. 그만큼 귀한 대접을 받았던 음식이며, 동의보감에는 몸이 약하고 야윈 것을 보호하며 눈을 밝게 하고 신장을 덥히며 양기를 보충한다고 기록되어 있는 만큼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이번에는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10가지
1. 체중 조절

오미자를 우려낸 차는 수분 흡수를 도와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에는 각종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 만큼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만큼 오미자 효능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면역력 강화

요즘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면역력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오미자 효능은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오미자는 신장, 심장, 비장, 폐, 간장 등의 오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 높이는데 탁월하여 예전부터 자양강장제로도 많이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오미자에는 비타민C·시잔드린·고미신·시트러스 등의 성분들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갈증 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위장 건강

평소에 메스꺼움이나 속 쓰림 증상이 있다면 오미자 효능은 이러한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고미신 성분이라는 성분이 위액 분비를 억제해주어 메스꺼움, 속 쓰림 증상들을 호전시켜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예방하는 만큼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불면증

현대의 사회인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을 시달리는 사람들이 꽤나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오미자 효능은 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오미자의 함유되어 있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해줌으로써, 불면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간 기능 개선

오미자에는 리그난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의 해독능력을 도와주어 간 기능 개선 및 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오미자 효능은 음주나 흡연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으며,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성분도 리그난 성분과 함께 간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오미자 효능들이 있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정력 강화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는 오미자 효능은 양기를 강하게 해 주는데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처럼 정력을 강화시켜줌으로써, 성 기능을 도와 정력 감퇴 등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7. 피부질환 개선

오미자 효능은 손상된 피부의 회복력을 증진시켜주고,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대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내의 염증을 줄여주어,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8. 치매 예방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은 뇌질환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뇌세포를 보호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만큼 오미자 효능은 건망증, 인지장애, 치매 등의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9. 정신적 안정감

오미자의 시큼한 신맛에는 비타민 B1·2·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피로 해소를 도와주며, 집중력 강화와 신체적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이러한 오미자 효능은 수험생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10. 기관지 건강

여려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오미자 효능은 호흡기 질환 및 기관지의 염증을 없애는데 매우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이 기관지 내 염증과 폐에 있는 염증을 줄여주는데 매우 도움을 주는 만큼 여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의 성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 등으로 인한 고열 증상이 있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맛이 강한 오미자는 산성이 있기 때문에 역류성 질환이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오미자 효능에 좋은 부분들이 많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속 쓰림, 구토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권장량에 맞춰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오미자는 뜨거운 물을 지속적으로 가열하면 영양성분이 그만큼 파괴되어 오미자 효능이 낮아줄 수 있으므로 낮은 온도에서 우려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주의할 부분들에 맞춰 섭취한다면 더욱 건강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 프로필사진
    파이채굴러2021.05.17 12:01 신고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